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주광덕 의원 "조국 딸 고3때 동시 인턴 3개"주장 가능한가?

기사승인 2019.09.01  17:26:48

공유
default_news_ad2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주광덕(사진) 의원이 1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조모(28)씨가 한영외고에 다닐 때 인턴생활을 3개나 했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씨의 한영외고 생활기록부를 근거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아버지가 교수로 있는 서울대 법대에서 인턴을 2개 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셀프 인턴' 의혹을 제기했다.
 
주 의원은 특히 조씨가 서울대 법대에서 한 2건의 인턴 기간이 같고, 조씨가 공주대에서 인턴을 한 기간과도 겹친다며 제대로 인턴 활동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주 의원이 공개한 조씨 생활기록부에 따르면, 조씨는 한영외고 3학년 때인 2009년 3월 3일부터 9월2일까지 공주대에서 6개월 간 인턴을 했다. 그런데 조씨 생활기록부 교외체험학습상황란에 공주대 인턴 기간 중인 2009년 5월 1~15일 '서울대 법대 인턴 15일', 같은 기간 '서울대 법대 인권법센터 인턴 15일', 2009년 5월 15일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센터장 한인섭) 국제학술대회 참가'라고 기재돼 있다는 것이다.
 
당시 5월15일 열린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학술대회 때 조씨 아버지인 조 후보자가 '남한의 사형제도'로 주제 발표를 했고, 한인섭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가 '북한의 사형제도', 백태웅 브리티시컬럼비아대 교수(현 하와이대 로스쿨 교수)가 '사형제도에 대한 국제인권법의 태도'에 대한 주제 발표를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씨는 고1 때인 2007년 공주대 생명연구소에서 8개월간 인턴을 하고, 고2 때인 2008년 3월 3일부터 2009년 3월 2일, 고3 때인 2009년 3월 3일에서 9월 2일까지 공주대에서 인턴을 하는 등 고교 3년동안 공주대에서만 총 26개월의 인턴을 했다고 생활기록부에 적혀 있다. 이에 대해 주 의원은 허위 기재 의혹을 제기했다.

주 의원은 "서울대 법대에서 친한 교수들끼리 조 후보자 딸을 위해 짜고 치는 국제학술대회를 한 것이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며 "조 후보자의 딸이 아니라면 이런 스펙 관리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국민적 상식"이라며 "청년들의 절망감과 허탈감을 이해한다면 잘못을 뉘우치고 사퇴하는 것이 최소한의 양심의 길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법무부 인사청문회 준비단 관계자는 "조씨의 인턴 참여 과정에서 후보자나 배우자가 영향력을 행사한 바 없다"며 "조씨는 공주대에서 인턴을 할 때 간헐적으로 참가했으며, 생활기록부에는 조씨가 참여한 총 기간을 기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주 의원의 생활기록부 공개는 개인정보법 위반으로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