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주 한지, 유럽을 매료시킨다!

기사승인 2016.11.03  18:22:55

공유
default_news_ad2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 외규장각 의궤 반차도 닥종이 인형 프랑스 전시 프랑스 국제문화 유산 박람회(2~6일)와 파리 7대학(21일~12월9일)에서 각각 전시 진행 전주시, "전주한지의 전통 보존과 계승

 

 

      전주한지에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담은 외규장각 의궤 반차도 재현 닥인형이 프랑스에 소개된다. 전주한지로 제작된 닥인형이 유럽에 전시되면서 전주한지의 세계화에도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는 2일부터 오는 6일까지 5일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프랑스 국제문화 유산 박람회에서 외규장각 의궤 반차도 닥종이 인형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닥종이 인형은 또 오는 21일부터 129일까지 파리 7대학에서 3주간 전시될 예정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외규장각 의궤 반차도 닥종이 인형은 한지산업지원센터가 문화체육관광부와 전주시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145년 만에 프랑스로부터 반환(대여)된 조선시대 외규장각 의궤 중 가장 화려한 영조정순왕후 가례 반차도 행렬을 한지공예로 재현한 것의 일부분이다.

 


 

  

역사(歷史) 공예(工藝)와 만나다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프랑스에서 돌아온 297책의 의궤 속 한지에 그림으로 표현·기록된 영조정순왕후가례도감을 전주한지를 활용한 한국의 전통공예로 재현, 한국의 세계기록문화유산의 위상과 한지공예의 창의성과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지산업지원센터는 현재까지 닥인형 464명과 말 71, 가마 2, 기타 의장류 576여점 등 영조정순왕후 가례 반차도 행렬 50면 중 14면을 제작했으며, 이번 전시에서는 제작된 전체 콘텐츠의 약 30%가 전시된다.

 

 


 

    

 

이와 관련, 시는 올해 전주한지의 세계화를 위해 전주한지 육성을 위한 지원조례 제정하고, 전주한지 산업 육성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발표하는 등 전주한지의 전통보전과 세계화 등 한지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전주한지의 비전을 전통문화자원의 지속가능한 생산 및 소비 패턴 보장의 책무성 있는 한지(K-Paper) 문화산업 도시 고도 조성으로 잡고, 한지장인 지정 전통한지 제조기반 조성 닥인프라 구축 한지산업진흥법제화 등 22대 중점 전략 분야를 추진키로 하는 내용의 마스터플랜을 발표하면서 전주한지 산업 육성을 본격화 했다.

 

시는 또, 외교부, 전북도와 지난 3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주시애틀총영사관과 주프랑스대사관, 주모로코대사관 등 재외공간의 핵심공간인 접견실과 만찬장, 응접실, 민원실 등을 한지의 멋을 살린 한스타일로 연출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외교현장인 해외공관과 대사관 내부를 벽지와 조명, 공예품 등을 한지와 한지공예제품으로 꾸며 대한민국의 전통미와 한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겠다는 취지다.

 

이밖에, 시는 올해 2학기 전주시 초등학교 3학년 사회교과서를 한지로 시범 제작해 배포하고, 전주한지의 전통 계승과 세계적인 명품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주한지장인 발굴에 나서는 등 전주한지의 저변확대와 체계적인 보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전주한지의 체계적인 육성과 지원을 통해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재조명하고, 전주한지가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는 한지는 대한민국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상품이자 정신문화이다. 그 중 전주한지는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다라며 한지를 통해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한지의 전통성 회복과 한지장 지정, 한지산업 세계화 등 한지산업 육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재환 선임기자 cdoremi@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