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홍남기 사퇴 번복 '항명'인가 '정치쇼'인가 논란

기사승인 2020.11.04  14:02:48

공유
default_news_ad2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전날 ‘사표 소동’이 정치쇼인지 항명인지를 놓고 국회에서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홍 부총리는 “직무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개를 숙였고, 야당은 ‘정치쇼’라고 질책했다.

앞서 홍 부총리는 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기준이 유지된 데 책임을 지겠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홍 부총리의 사직서를 즉각 반려, 재신임했다고 번복했다.

이와 관련 여야 의원들은 4일 국회에서 열린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홍 부총리의 거취를 묻는 질문을 쏟아냈다. 

예결위 야당 간사인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은 홍 부총리의 ‘사표’가 일종의 ‘정치쇼’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추 의원은 “국민은 엉성한 각본에 의한 정치쇼(라고 생각한다)”며 “부총리가 이례적으로 상임위 회의장에서 사의 표시 사실을 공개했다. 그만두는 장관을 향해 질문할 필요가 없다”고 질타했다.

또 “예산 심사가 바로 코 앞에 두고 시작하는 즈음에 국회에서 사의 표명한 것은 국회를 무시하는 태도”라며 사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공개적인 거취 표명을 문제 삼았다. 기 의원은 “예산을 심의하는 자리에서 굳이 본인의 거취를 공개할 정도로 절박한 사유가 있느냐”고 물었다.

다만 여당 간사인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정부 뜻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한 뜻은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는다”며 “부총리가 정책 조율 과정에서 본인의 뜻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공직자로서 누군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차원에서 거취를 말씀한 것”이라고 홍 부총리를 엄호했다.

이에 대해 홍 부총리는 “주식 양도소득세와 관련해 2~3개월 간 논의가 있었으나 최종적으로 현행 대주주 요건(10억원)을 유지하게 됐다”며 “여러 논란에 대해 누군가 책임 있게 반응해야 하지 않나 싶어 제가 물러날 뜻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 의원의 ‘정치쇼’ 발언에 유감을 표하며 “진심을 담아 사의 표명을 한 것인데 이것을 두고 (야당에서) 정치 쇼라고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는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다는 것을 명백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사권자의 뜻이 발표됐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인사권자의 뜻에 맞춰 부총리로서 직무수행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며 “예산안 심사가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는데 예산 편성을 한 입장으로서 최대한 성실히 답변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문 대통령의 사표 반려에 대해 “대통령께서 그 사안은 부총리가 책임져야 할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하시고, 현재 예산안 심의나 한국판 뉴딜 등 여러 가지 현안이 있기 때문에 부총리가 계속 직을 수행하는 게 옳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설령 논란이 있었다 하더라도 그렇게 큰 문제로 비화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당정 합의가 이뤄지면 거기에 승복하고, 정책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올바른 태도”라고 했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