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어준 발언 "코로나 사태는 '대구 사태'" 진의는?

기사승인 2020.03.10  11:04:09

공유
default_news_ad2

 

김어준(사진) 방송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이를 ‘대구 사태’로 지칭해 논란이 되고 있다.

김씨가 방송을 진행 중인 TBS게시판에는 “김어준씨의 퇴출을 요구한다”는 글이 쏟아지는 한편 한 보수단체는 김씨가 대구시민의 인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다. 또 김씨의 방송 퇴출을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까지 등장했다.

10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6일 본인이 진행을 맡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코로나19 사태를 ‘대구 사태’로 불렀다.

김씨는 방송에서 “중국이 정말 (코로나 확산의) 문제였다면 인구 2,300만 수도권은 왜 10만명당 1명 꼴로 확진자가 나오겠나”라면서 “숫자가 명백히 말하고 있다. 우리 코로나 사태는 대구 사태이자 신천지 사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씨는“(마스크는) 일주일에 2장이면 충분한데 불안한 분들이 있다”면서 “저 같으면 일주일에 1장이면 충분하다. 불만은 원래 끝도 없다”고도 했다.

이같은 김씨의 발언 이후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대구를 향한 비하라며 정치권 안팎에서는 논란이 거세졌다.

TBS게시판에는 “이런 시기에 지역 감정 조성, 모두 불안한 상태인데 언론을 통해서 이런 식의 발언을 하는 사람이 방송을 계속 한다는 것이 정상인지 TBS에서 생각해야 한다” 등 김씨의 퇴출을 요구하는 글이 연이어 이어졌다.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9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tbs방송의 김어준씨 퇴출 청원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글쓴이는“언론인 또는 방송인 그것도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TBS 교통방송에서 김어준씨가 한 말 ‘대구 코로나 사태, 신천지 사태’. 눈물이 난다”면서 “그분께 묻고 싶다. 광주 5.18 민주화항쟁 인가요. 광주사태 인가요? 김어준씨의 정치적인 편향성 발언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보수 성향의 한 시민단체는 김씨가 대구시민의 인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행동연대)는 지난 8일 “김 씨가 방송과 SNS에서 ‘대구 사태’ 발언을 하지 못하도록 권고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진정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진정서에서 “중국지역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를 대구 사태라 명명하는 것은 대구시민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행위”라면서 “현 정부와 가까운 인사들은 정부의 무능한 방역을 ‘대구’ 코로나 또는 ‘대구’ 사태로 물타기 하고 다른 지역은 확진자가 적어 안전하다는 식으로 선동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씨 발언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TBS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TBS는 김씨 발언에 대해 “코로나19 확산이 지역적으로는 대구에, 사회적으로는 신천지라는 종교의 특수성에서 비롯된 만큼 대구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방역 대책도 이 두 지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대구 사태, 신천지 사태’로 표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