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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이후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시민들에게 골고루 분배되지 않아 '마스크 대란'이 벌어질 조짐이다.
이에 따라 전국 면사무소와 동 주민센터 등에서 개인당 또는 가구당 수량을 정해 분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어차피 마스크를 시장가격이 아닌 정부 통제가격으로 판매한다면 공공성이 보다 강한 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 등 공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이 낫다는 주장이다.
3일 대한약사회는 전국 2만3000여 약국에서 공적 물량으로 확보한 보건용 마스크를 1인당 5매 이하, 1매 1500원 이하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6일부터 코로나19를 방어하기 위한 보건용 마스크를 전국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마트, 약국 및 온라인 공영쇼핑, 일부 중소기업 유통센타 등에서 판매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벌어지고 있는 마스크 품귀현상에 따른 긴 줄서기 등 시민 불편은 막지 못하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마스크를 사기 위해 아침부터 3~4시간 긴 줄을 서다가 그나마 사지 못하면 다른 판매처로 급히 이동하는 등 '마스크 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다.
특히 이에 편승한 반복구매나 이중구매 등으로 마스크의 독과점 현상도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특히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마스크를 주민센터에서 공급해달라는 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28일 한 청원인은 "이런 비상시국에 마스크를 제때 공급하지 못해 새벽부터 줄을 선다"라며 "주민등록등본 세대명으로 주민센터를 통해 가족 수 대로 공급해달라. 공공기관에서 판매할 수 없다면 주민세에 얹어서 과세해 달라"라고 요구했다.
또 다른 청원인은 "세대 구성원 수에 맞게 주민센터 통해서 판매해달 라"라며 "줄을 서면서 (시민들이) 밀집되어 전염병 확산이 더 우려된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런 청원은 해당 게시판에 10개가량 이어졌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