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성계의 혼 살아 있는 '흥부골' 남원시 인월면 달맞이 축제

기사승인 2023.02.01  14:49:49

공유
default_news_ad2

2023년 계묘년(癸卯年) 정월 대보름을 맞아 남원시는 오는 5일 17시 인월면 남천둔치 행사장에서 3년 만에 제22회 흥부골 달맞이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월면과 전라북도립국악원 주최, 인월면자율방범대 주관으로 열리는 이 행사는 조선 창업자 이성계와 관련이 깊다. 

인월면은 고려 우왕6년(1380년) 삼도 도원수 이성계 장군이 그믐날 기도를 통해 보름달을 끌어올려(引月) 훤한 달빛아래서 왜장 아지발도를 격퇴한 황산대첩 전승지로서의 자긍심을 가진 곳이다.

인월면과 인월자율방범대에서는 매년 음력 정월대보름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주민과 관광객 등 1,000여 명이 참여하는 지리산권역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전라북도립국악원의 관현악, 창극, 무용공연이 예정되어 수준 높은 공연예술의 진수를 감상할 수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달집으로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터울림, 기념식, 제례, 대보름 전통음식 나누기, 불꽃놀이 등 다양한 즐길거리로 정월 대보름 축제를 풍성하게 꾸며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백강규 인월면장은 “풍요와 복을 기원하고 가정의 안녕과 평안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에 많은 분들이 함께하길 바라며, 대규모 행사인 만큼 화재예방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월자율방범대(대장 김종암)에서는 대보름 음식인 오곡밥, 부럼 등을 준비해 축제 참여자들과 함께 나눌 예정이다. 

백종기 선임기자 baekjk0@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