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대전교육감 출마 공식 선언

기사승인 2022.01.22  11:59:01

공유
default_news_ad2

- 21일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 “진심교육” 강조

 성광진(사진) 대전교육연구소장이 21일 11시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광역시 교육감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대전광역시교육감 출마선언 하는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성 소장은 이날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2018년 도전에 이어 대전교육의 미래를 정립해나갈 소명 의식으로 다시 한 번 교육감 선거에 임하고자 한다”며 출마를 공식화했다.

 성 소장은 회견문에서 “현재 우리의 교육현실은 21세기 아이들에게 여전히 20세기 교육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겉으로는 혁신과 미래를 말하면서 속으로는 여전히 권위적이고 관료적인 사고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대전광역시교육감 출마선언하는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또 “수십 년째 조금도 나아지지 않는 동서지역 교육 격차, 6년 연속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 전국 최하위권, 멈추지 않고 있는 스쿨 미투와 각종 교육비리, 일부 사립학교들의 전횡과 부패, 관료주의와 권위주의에 찌든 교육 시스템과 학교 운영은 반드시 바뀌어야 할 시대적인 과제”임을 전제하고, “구호뿐인 ‘청렴’, ‘창의성을 갖춘 세계시민’,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같은 추상적인 구호만으로는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은 결코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대전광역시교육감 출마선언하는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성 소장은 “구호와 보여주기식이 아닌 책임과 공정, 청렴과 소통을 바탕으로 대전교육의 판을 바꾸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히면서  “낡은 틀과 사고에 갇혀 있는 대전교육을 획기적으로 전환해 학생은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다양하고 자유로운 미래를 향해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선생님과 학교는 삶의 든든한 조력자로 존경받으며, 학부모는 건강하게 커가는 아이를 통해 더 나은 미래의 행복을 꿈꿀 수 있는 21세기형 교육토대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성 소장은 이날 회견에서 특히 ‘진심교육’을 강조했는데, “32년의 교육현장과 교육운동가로서의 실질적 경험을 바탕으로 대전미래교육에 대한 진심을 다하겠다”며 “책임 있는 교육, 공정한 교육을 통해 K교육의 새로운 모범이 되는 혁신대전교육을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한편, 원래 성 소장의 교육감 출마 선언 및 기자회견은 대전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열릴 계획이었으나, 대전시교육청이 교육청 시설의 외부 대관에 대해 “종교행사와 정치적 목적의 행사는 제한된다”며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혀 불가피하게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으로 변경해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지난 2014년 설동호 당시 대전교육감 예비후보가 대전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번 브리핑룸 대관 거절은 도전자의 출마를 견제하기 위한 아전인수식 해명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1957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난 성광진 소장은 한남대를 졸업하고 1985년 대전 북고에서 교사 생활을 시작해 대전 북중, 대전중, 대전여자정보고, 대전고, 대전복수고 등에서 국어교사로 32년 동안 재직했다. 

4차례 해직됐다 복직되기도 한 그는 학교급식지원조례제정 주민발의를 위한 대전시민연대 상임대표, 대전장애인교육권연대 상임대표, 지역교육격차해소를위한대전시민연대 상임대표,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의장,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공무원 인사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대전교육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성광진 출마 기자 회견 전문

대전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면서

판을 갈아야 합니다! 
낡고 부서진 판을 버리고 갈아야 합니다!

존경하는, 대전시민 여러분!

저, 성광진은 2018년의 도전에 이어 대전교육의 미래를 만들어갈, 교육혁신을 위한 소명으로
다시 한 번 뛰고자 합니다!

책임 있는 교육, 공정한 교육, 행복한 미래가 이뤄지는 우리 대전교육을 만들고자 이번 교육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집니다!

지금 우리 시대는 위기와 변혁에 직면하여, 매우 어렵고 혼란스럽습니다.
온 세상을 뒤덮은 코로나 감염병과 기후위기 심해지는 강대국들의 세력 다툼 등 많은 위기가 존재합니다.
더불어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우주를 향한 도전 등 세상은 그 속도를 짐작하기 어려울 만큼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다양하고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위기에 강한 우리는 강한 의지와 열정으로 미래의 희망을 키워가며 누구보다 슬기롭게 헤쳐 나왔습니다.
그 결과 위기상황 속에서도 세계를 향해 다양한 K파워를 드높이며 우리 대한민국의 위상과 자부심을 드높여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더욱이 우리의 교육현실은 슬프게도 어둡고 막막하고 답답하기만 합니다.

과연 우리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살아갈 미래를 제대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까?

21세기 아이들에게 여전히, 20세기 교육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겉으로는 혁신과 미래를 말하면서 속으로는 여전히 권위적이고 관료적인 사고로 교육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제는 판을 바꿔야 합니다!
미래의 아이를 과거의 어른으로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그런데 우리 대전교육의 현실은 너무도 답답하기만 합니다. 
미래를 교육하고 미래를 그려가기는 고사하고, 수십 년째 조금도 나아지지 않는 동서지역 교육 격차 6년 연속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 전국 최하위권, 멈추지 않고 있는 스쿨 미투와 각종 교육비리 일부 사립학교들의 전횡과 부패 관료주의와 권위주의에 찌든 교육 시스템과 학교운영...

이제는, 반드시 바꿔야 합니다!
하나 하나, 확실히 바꿔야 합니다! 

구호뿐인 ‘청렴’, ‘창의성을 갖춘 세계시민’이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같은 애매모호한 구호만으로는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은 결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지금의 대전 교육의 문제를 직시하고 새롭게 판을 바꾸지 않고는 우리의 아이들이 학교에서 행복하고 미래를 꿈꿀 수 없습니다!

이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대전교육의 확실한 대전환이 필요합니다!
구호와 보여주기식이 아닌 책임과 공정, 청렴과 소통, 감투가 아닌 진심으로 대전교육의 판을 바꾸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제 삶에 소중하게 주어진, 평교사 32년, 성광진 제 이름을 걸고 진심을 다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 학부모님들, 저의 영원한 벗인, 선생님들과 한 마음으로, 소통하고 노력하여
우리 아이들의 행복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대전교육의 희망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현재 우리는 코로나19 사태와 4차산업혁명 등 불확실하고 급변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너무나도 달라진 교육환경과 마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대전교육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짜여진 구조에 안주하는 관료주의적 사고와 구시대적 유산인 권위적인 교육행태가 여전합니다.
저는 이러한 대전교육의 낡은 틀과 사고부터 바꾸겠습니다.
학생은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다양하고 자유로운 미래를 향해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고,선생님과 학교는 삶의 든든한 조력자로 존경 받으며, 학부모는 건강하게 커가는 아이를 통해 더 나은 미래의 행복을 꿈꿀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대는 우리에게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 보다도 변화에 대한 제대로 된 대응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기입니다.
저, 성광진은 32년의 교육현장과 교육운동가로서의 실질적 경험을 바탕으로 대전미래교육에 대한 진심을 다하겠습니다.
교육 주체들과 늘 소통하고 협력하여 책임 있는 교육, 공정한 교육, 행복한 미래가 이뤄지고
K교육의 새로운 모범이 되는, 혁신대전교육을 제대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21일 성 광 진 

한광현 선임기자 aaa7711@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