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새로운 활력을 농업에" ‘농튜버’가 뜬다!

기사승인 2021.12.01  14:06:21

공유
default_news_ad2

전주시농업기술센터, 1인 미디어시대에 맞춰 농튜버 양성교육

전주시가 농가 소득 극대화를 위해 유튜브 등 온라인을 통해 생산품을 홍보·판매하는 ‘농튜버(농업+유튜브)’를 양성해 이목을 끈다.

전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황권주)는 1인 미디어 시대를 맞아 온라인 홍보 확대와 코로나19 이후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온라인 판매 등 디지털을 활용한 농가소득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농튜버 양성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올해 농업인들의 정보화 능력 강화와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해 총 45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총 21회에 걸쳐 스마트스토어 상품판매, 유튜브 기본·심화 과정을 운영해왔다.

특히 스마트스토어 과정의 경우 참여한 농업인 교육생들이 온라인 판매채널을 개설, 직거래를 통한 유통비 절감과 매출 증대의 효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 과정의 경우 다른 농업인들의 성공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영상기획과 편집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기초부터 심화 과정까지 진행됐다. 참여한 교육생들은 농산물 생산과정부터 농촌의 일상을 보여주는 영상을 업로드하는 등 농산물 홍보뿐만 아니라 판매를 목표로 교육에 참여했다.

이와 관련 현재 전주지역에서 농튜버로서 활동하고 있는 농업인 유튜브 채널은 △슬기로운 영농생활(딸기) △메주이평강TV(전통장류) △전주당사임농장(친환경농산물) △건지산천년드림(복숭아·감)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농튜버들은 자신만의 영농정보와 일상생활을 공유하며 잠재적인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들 중 유튜브 채널 ‘슬기로운 영농생활’을 운영 중인 한 청년농업인은 현재까지 동영상은 132개를 업로드했으며, 누적 조회수 12만 회를 기록했다. 주요 업로드 영상은 △딸기 시설하우스 시공 방법 및 주의사항 △수익분석 △딸기 재배방법 등으로 딸기 농사를 준비하는 예비농업인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다.

시는 내년에도 SNS 활동실적 등을 바탕으로 농튜버로 성장할 가능성이 큰 농가들을 선발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유튜브를 활용한 수익창출 방법, 홍보전략, 채널분석 등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황권주 전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현재 급성장한 온라인 농식품 시장에 발맞춰 능동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홍보·마케팅 시장에 대한 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SNS를 활용해 전주시 농가들이 소득향상뿐 아니라 농업·농촌의 가치를 홍보할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sanghodi@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