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아름다운 것들은 땅에 있다, 돌맹이는 흙의 사리다”

기사승인 2021.08.07  09:07:52

공유
default_news_ad2

완주군 귀촌 김용만 시인, 심금 울리는 첫 시집 감동 두 배

완주군 동상면 산골마을로 귀촌한 노동자 시인 김용만(62)이 첫 시집 ‘새들은 날기 위해 울음마저 버린다’를 최근 출간했다. 펴낸 곳은 ㈜삶창. 총 4부로 나눈 시집은 산과 별밤, 장마, 작두, 폭설, 첫눈 등 산촌의 일상을 시인의 철학적 사유와 감성적 시선으로 바라본 주옥같은 시 66편을 담고 있다.

안개가 산을 감추는 것은/ 산도 울고 싶은 때가/ 있기 때문이다.<산>
선돌마을 이장네 벼가 벌써 고개를 숙였다/ 나도 따라 고개를 숙였다.<벼>

군더더기 하나 없는 아주 짧은 두 시에서 보듯, 시인은 자연의 이치를 새롭게 해석하고 인간의 겸손을 한 번 더 고민하게 만든다. 시인은 <왜>라는 시에서도 “사람들은 왜/ 가을에는/ 책을 보라 하나/ 산을 보라 하지/ 단풍을 보라 하지/ 들길 산길 걸어보라 하지”라고 말한다.    

시인은 구로노동자문학회의 맏형으로 노동자 시 모임인 ‘일과 시’의 동인으로 활동하다 5년 전 귀촌했다. 그는 <귀향>에서 “평생 그리던 시골집 하나 사놓고/ 덜컥 아팠다.// 속살이 타버린 줄도 모르고/ 하루를 못 바티고 다들 떠난/ 마찌꼬바 용접사로 삼십여 년 살았다.”고 노동의 날들을 회상했다. ‘마찌꼬바’는 동네 수준의 작은 회사를 뜻하는 일본어이다.

시인은 같은 시에서 “불 끄면 마당 가득 쏟아지는/ 별들을 소쿠리에 담아야지.// 새들이 오래 놀다 가는/ 바람의 집을 지어야지.”라며 용접기 대신 호미를 들고 새로운 산촌 노동의 삶을 즐겁게 노래한다.

시인은 여러 시를 통해 산촌의 삶에 대한 따뜻한 서정과 깊은 통찰을 보여준다. 시인은 <폭설>이라는 시에서 “눈 온다/ 정말 시처럼 온다/ 뭘 빼고/ 더 보탤 것도 없다// 넌 쓰고/ 난 전율한다// 시는 그런 것이다.”고 읊는다. 

눈을 자연이 쓰는 한편의 시로 보고, 자연이 쓰고 인간은 그저 느낄 수밖에 없는 자연의 경이로움을 ‘전율한다’는 표현한 것이다.  

시인의 또 이상과 상상보다 이성과 현실에 더 충실할 것을 <시인>이란 시를 통해 권한다. 그는 “아름다운 것들은/ 땅에 있다// 시인들이여// 호박순 하나/ 걸 수 없는// 허공을 파지 말라// 땅을 파라”고 아주 압축적이고 직설적으로 말한다. 

‘아름다운 것들은 땅에 있다’는 시구(詩句)에서 시인의 인생관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밖에 ‘당신이 결국 나였다는 사실/ 잎 진 뒤에야 알았다<담쟁이>’, ‘돌맹이는 흙의 사리다<어머니와 호미>’ 등의 시적 아름다음과 은유를 통해 읽는 이들은 가슴 속 깊은 울림을 느끼게 된다.

정우영 시인은 “그의 시는 선하지만, 그 속에는 삶의 간난신고(艱難辛苦)가 고여 이룬, 다양한 미감이 골고루 스며 있다”며 “아마도 사람들은 요즘 시에서는 좀체 맛볼 수 없는 이 담담한 시에 끌려 곧 중독되지 않을까”라고 평했다. 

임실에서 태어나 완주군에서 사는 김용만 시인은 시집의 서문에 “텃논 모가 뿌리를 잘 내렸다. 저 가지런한 가난이 내가 꿈꾸는 시다”라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sanghodi@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