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기자의눈] 4.7 재보선 여당의 패배, 해체 수준의 몰락 시작되나?

기사승인 2021.04.08  15:56:40

공유
default_news_ad2

 

여당의 이번 재보선 실패는 단적으로 이야기해서 앞으로 약이 될 수도 있겠지만 해체 수준의 몰락의 시작일 수도 있다고 본다. 그 만큼 지난 총선에서의 180석이라는 국회 의석수 확보는 이번 재보궐선거에서는 추락하는 반작용의 힘으로 작용해 왔기 때문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대표 선출에서부터 진지한 고민 없이 근거 없는 대세론이 주도하도록 내버려 뒀다. 

애당초 원내 다수 의석은 선물이 아니라 숙제로 받아 들여야 했다. 우리 정치권 문화가 아직은 국민의 눈높이에 못미치니 여당 의원들은 총선직후 여의도에 입성하며 당장 어깨에 힘부터 들어 갔고, 국민들은 그걸 이미 알아차렸다. 언행을 신중히 하라고 했지만 신인들은 입다물고 있을 때 대표는 밖으로 인사하러 다니며 당을 자기 대선출마의 전초 기지처럼 운영했다. 

부산시장 후보는 안 내느니만 못 했던 사람을 내세웠다. 그 정도의 토론 능력이면 자멸수준에 가까웠다. 여당의 초대형 공약에 걸맞은 후보를 찾기가 쉽지 않았던 현실적 한계도 이해 못할 바 아니지만 전임시장의 비위와 신공항이라는 초대형 공약이라는 두 가지 팩터를 감안했더라면 필승후보를 공천하기 위해 좀 더 고심했어야 했다.

민주당 지지자들에겐 너무 가혹한 비판이라 생각할 지도 모르지만 자기성찰의 고통을 외면할 수록 댓가가 커질 것이란 걸 알아야 한다. 그 지지자들이 국힘당으로 넘어가진 않았겠지만 민주당, 특히 대통령에게 따끔한 맛을 보여줘야 겠다는 중도층의 심리가 강하게 작용한 건 사실인 같다.

이번 선거에서 눈에 보이지 않았던 청와대의 결정적 실수는 김상조 정책실장의 경질이었다. 국민들이 그 직책이나 직능까지는 관심을 가질 리 없겠지만 지난 4년간 반복돼 온 회전문 인사에는 질릴 만 했다. 역대 보수정권은 위기감이 들 땐 깜짝인사를 단행하며 고비를 넘겼다. 그에 비해 진보정권은 무슨 배짱인지 코드인사의 한계를 넘지 못한다. 두터운 신임으로 내각의 안정감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관 자리에 진영을 넘어선 인재 발탁으로 정치 지형의 변동을 모색할 수도 있었다.

재난지원금은 가덕도 신공항 만큼이나 여권에 아까운 카드였다. 오세훈이 자기 대권행보를 위해 무상급식에 서울시장직을 걸었다면 이낙연 대표는 자기의 정치컬러를 재난지원금에 입히려고 했다. 무상급식이나 재난지원금은 모두 그들 두 사람의 정치 자산이 아니었다. 그냥 민심의 흐름에 맡겨 두지 않았던 자기 욕심이 자충수로 작용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이낙연 대표는 선거유세에 따라 다닐 것이 아니라 열린민주당이나 정의당 같은 범여권 진영과의 교통정리를 통해 자신의 통합의 리더쉽을 발휘했어야 했다. 가망성 없는 야당과 검찰 및 언론에 맘이 가 있었으니 이번 선거 패배의 책임을 청와대로만 돌릴 수 없게 되었다.

여당은 선거패배의 충격에서 빨리 벗어나 당 대표 선출에 나서야 한다. 기존 문대통령의 스타일에서 큰 변화를 기대할 순 없겠지만 만약 여권의 개혁의 동력이 약화된다면 해답 없는 고민의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백태윤 선임기자 pacific100@naver.com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