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완주군, 웅치전적지 사적화 등 ‘완주정신 부흥프로젝트’ 본격화

기사승인 2021.04.03  15:26:46

공유
default_news_ad2

올해 7억 2천만 원 집중 투자, 월별 추진 로드맵 작성해 본격 추진

완주 웅치전적지 발굴조사 모습

웅치‧이치전투 기념 사업과 전라북도 고대문화 중심지 위상 강화 등 완주군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지역정신을 대내외에 확산하는 ‘완주정신 부흥 프로젝트’가 올해부터 본격화된다.

2일 완주군에 따르면 군이 지역발전을 위해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군정 100대 중점사업’에 ‘완주정신 부흥 프로젝트’를 포함하고 올해 군비 4억 3천100만원을 포함한 총 7억 2천300만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완주군은 올해 6월 안에 3차 근현대 자료 수집과 기록화 사업을 완료하고, 배매산성 3차 발굴조사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또 가야사 복원 연구사업도 착수하는 등 월별 추진 로드맵을 작성해 차질 없이 완주정신 부흥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에는 ‘웅치전적지의 국가 사적 승격’과 ‘완주 상운리 고분군’의 도지정문화재 신규지정을 추진하고, 내년도 국가지정문화재 정비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가야사 복원 연구사업과 백제문화 융성 프로젝트 사업계획도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

‘웅치전적지’는 웅치전투가 벌어진 역사적 장소로서 이 전투로 임진왜란 당시 호남 방어에 성공하여 조선군이 승기를 잡는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최근 새로운 역사 관점 제시와 발굴조사 및 자연과학분석을 통해 유적을 실증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둬 국가지정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높아졌다. 

‘완주 상운리 고분군’은 지난 2003년 익산-장수간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전북대학교박물관의 발굴조사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조사 결과 분구묘 35기와 토광묘 147기  등 유구와 토기류 280여 점, 철기류 360여 점, 옥류 3,500여 점 등의 유물이 확인돼 전북 내 마한 분구묘 최고 밀집 및 최대 유적임이 밝혀졌다. 특히 마한 분구묘의 발전단계와 정치적 위세, 마한과 백제의 관계를 보여주는 전북 마한의 주요 유적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문화재청의 보존조치로 원형이 유지되고 있다. 

아울러 완주 종리산성 등 가야문화와 관련한 2건과 용계산성 등 백제문화와 관련한 1건 등 가야·백제 문화유산 매장문화재 조사를 완료하기로 하는 등 올해 사업 목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겠다는 각오다.

완주정신 부흥 프로젝트는 완주군 일원의 선사고대문화 심화와 육성, 지역 역사문화 자원의 다양화 노력, 역사문화 유산 관련 민간교류와 타 시군 협력관계 지원 등을 주로 골자로 하며, 사업기간은 지난 2018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이다.

완주군은 이를 위해 웅치·이치전투 기념사업회 교육과 홍보사업 지원(2019년 4월), 완주지역 특별전과 연계학술대회 개최(2019년 6월), 웅치전적지 3차 매장문화재 조사 실시(2019년 11월), 가야제철유물 수집 연구용역(2020년 5월), 완주정신 정립 연구용역 완료(2020년 12월) 등 여러 사업을 추진해왔다.

완주군은 특히 지역정신의 대내외 확산을 위해 지역특별전과 학술대회 등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주민 참여형 ‘문화재 활용사업’을 실시하기로 하는 등 위대한 완주정신 부흥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상호 기자 sanghodi@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