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위드 코로나19 내년말까지 지속" 전망

기사승인 2020.07.14  16:54:41

공유
default_news_ad2

"2019년 대비 70∼80% 수준으로 경제활동 위축될 것...장기화에 대비하라" 주문

사진=롯데제공

신동빈(사진) 롯데그룹 회장이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이 내년 말까지 계속될 것이라면서 단기 실적에 얽매이기보다 장기적 측면에서 경쟁력 강화를 주문했다.

신 회장은 이날 웹 세미나(웨비나) 형태로 열린 하반기 VCM(옛 사장단회의)에서 "'애프터 코로나'(After Corona)가 곧 올 것이라 생각했지만 코로나와 함께 하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가 내년 말까지는 계속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2019년 대비 70∼80% 수준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될 것이며 이러한 '70% 경제가 뉴 노멀(New Normal·새로운 일상)이 됐다"고 분석했다.

그는 '70% 경제'가 "지금까지 해왔던 업무 방식을 다시 돌아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업무상 낭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최고경영자(CEO)가 해야 하는 첫 번째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사태나 2008년 세계 금융위기는 1∼2년 잘 견디면 회복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다른 상황"이라고 진단하면서 국제무역, 세계화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신 회장은 "지금은 신뢰성 있는 공급망 재구축이 힘을 받고 있고 투자도 리쇼어링(해외 진출 기업의 자국 회귀)하고 있다"면서 해외 사업을 진행할 때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며 국내에서도 아직 다양한 사업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3월 일본으로 출국했다가 5월 초 귀국한 이후 주말마다 전국의 롯데 사업장을 방문하고 있는 신 회장은 "직접 가서 보니 잘하는 것도 있지만 부족한 점도 보였다"고 평가하면서 "이처럼 어려운 상황일수록 본업의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새로운 사업이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해왔던 사업의 경쟁력이 어떤지 재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단기 실적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본업의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그는 '최선을 기대하며 최악에 대비하라'는 19세기 영국 총리 벤저민 디즈레일리의 말을 소개하며 "'위드 코로나'의 어려운 상황이 2∼3년 계속되겠지만 이 기간을 내부를 더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성찰의 시간으로 만들어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독려했다.

이날 VCM은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이사 및 임원, 4개 사업부문(BU)장 및 임원, 계열사 대표이사 등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