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박원순 사망에 그린벨트 해제 압박있었나.. "부동산 당정협의 취소"

기사승인 2020.07.10  11:40:48

공유
default_news_ad2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8일 시청에서 ‘서울판 그린뉴딜’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숨진 채 발견되면서 최근 부동산가격 폭등에 따른 공급확대 등을 둘러싼 당정협의가 일단 중단된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9일 박 시장이 실종됐다는 소식이 알려진 뒤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10일 오전 7시30분으로 예정됐던 부동산 종합대책 논의를 위한 당정협의를 전격적으로 취소했다.

최근 이뤄진 부동산 당정협의 과정에서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공급 확대와 관련해 박 시장의 의견은 당과 달랐던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 등 수도권의 부동산 가격 급등이 공급부족 때문으로 인식한 정부와 당은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서울지역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를 박 시장 측에 요구해왔다.

그러나 박 시장은 장기적 도시 계획 등을 이유로 줄곧 그린벨트 해제에 반대 목소리를 내왔다. 박 시장이 전날 이해찬 민주당 대표에게 만남을 요청, 이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서울 일부 그린벨트를 해제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이번 박 시장의 죽음이 서울시 그린벨트 해제를 둘러싼 당정간의 갈등이 작용했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하지만 박 시장은 가족의 실종신고 후 7시간여만인 10일 오전 0시1분쯤 삼청각 인근 산속에서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다.

당은 일부 일정을 취소하고 박 시장 장례절차 및 향후 정치 일정 등에 대한 내부 논의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고위 당정 후 정부 합동 발표를 하기로 했으나, 이날 오전 당정청 회의에서 내용이 거의 확정된 만큼 정부 발표만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이날 오전 관계 장관 회의 이후 예정된 부동산 종합대책을 발표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는 자리에서 부동산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