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고창군, 태봉에서 마한시대 토성 확인··“2천년전 토성축성 기술 드러내”

기사승인 2020.03.12  14:54:45

공유
default_news_ad2

아산 봉덕리·고수 예지리 ‘태봉’ 정상부서 백제-조선시대 기와편, 건물지 확인

태봉 정상부 망루형 건물지

고창군이 아산면 봉덕리와 고수면 예지리에 걸쳐 있는 태봉(해발 111.9m)에서 문헌기록과 전설 등으로만 알려졌던 마한시대 토성을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태봉 정상부 시굴조사 전경

고창군과 (재)조선문화유산연구원(원장 이택구)은 지난해부터 토성의 명확한 위치와 범위, 성격 등을 파악하기 위해 정밀지표조사와 문헌조사를 진행했다.

이에 태봉 정상부와 상단부 일원에서 백제~조선시대 기와편과 함께 건물지, 태봉의 상단부를 감싸는 토루(폭 4m 내외)와 문지 등의 흔적을 확인했다.

토루 판축-2트렌치 토층
토루 판축-3트렌치 토층
토루 판축-4트렌치 토층

현재 ‘예지리토성’으로 명명된 토성은 1765년 간행된 ‘여지도서(輿地圖書)’에 ‘고성봉(古城峰)’이라 불렸고, 삼한시대에 쌓은 것으로 전해지는 토루(土壘)가 존재함이 처음 기록됐다. 이후 작성된 ‘대동지지’, ‘문헌비고’, ‘고창현읍지’, ‘모양지’와 1942년 일제강점기에 제작된 ‘조선보물고적조사자료’ 등에서도 이와 유사한 기록들을 확인했다.

군은 지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굴조사를 실시했다. 태봉 정상부를 감싸는 구상유구와 그 내외에서 마한토기로 추정되는 굽다리토기편과 소량의 연질토기편이 수습돼 마한시대 유적임이 밝혀졌으며, 망루(望樓)형 건물지의 흔적도 확인됐다.

또 토루 표본조사 결과, 토루의 바깥쪽 2~3m의 정밀한 판축 다짐층과 안쪽의 성토층이 명확하게 드러남으로써 마한시대 토성 축성 기술과 과정 등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현재 고창군 아산면 봉덕리와 고수면 예지리 일원은 국내 마한 문화유적 최대 밀집분포 지역으로, 마한의 중심지이자 수도였을 거라 추측되고 있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이번 학술조사를 통해 그동안 문헌과 전설로만 알려진 마한 토성(태봉)의 실체를 확인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 추가조사를 통해 토성의 전체적인 규모와 성격 등을 규명하고, 향후 문화재 지정을 추진하는 등 보존·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 토루(土壘) : 토성에서 방어라인을 형성하는데 굴을 조성하면서 나온 흙으로 성벽을 조성하며 험준한 자연지형을 이용한다든가 사면을 삭토해 만든 곳.

* 판축(版築): 성벽, 담장 등을 쌓을 때 흙의 양쪽에 판자를 대고 흙이나 모래 등으로 켜켜이 단단하게 다지면서 흙을 쌓아 올리는 기법.

이상호 기자 sanghodi@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