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울시, 사회적 거리두기 시민운동 전국적으로 확대

기사승인 2020.03.07  19:34:16

공유
default_news_ad2

코로나19를 막을 수 있는 골든타임, 2주간 "잠시 멈춤"

 

코로나19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결정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서울시의 시민운동 ‘잠시 멈춤’ 의 열기가 뜨겁다.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란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람들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사회적 수칙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처럼 비말 등의 밀접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병의 예방에 효과적인 수칙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시는 지난 28, 29일 대한의사협회와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의 호소에 대한 화답으로 3월 초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할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는 인식 하에 2주간의 사회적 거리두기 시민운동 ‘잠시 멈춤’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잠시 멈춤’ 캠페인이 시작된 후 서울시 교통량은 눈에 띄게 줄었으며, 종교계, 민간기업 등 여러 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 2주간 시민과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가 있다면 이번 ‘잠시 멈춤’ 캠페인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차단에 결정적인 열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6일 밝혔다.

‘잠시 멈춤’ 캠페인이 시작된 후 (3.2~3.4) 1월 대비 지하철 이용은 37.4%, 버스 이용은 32.5%, 자동차통행량 (3.2~3.3)은 8.9%가 감소했으며, 이는 위기 단계 ‘심각’으로 격상한 2월 5주차 (2.24~3.1)보다 더욱 감소한 수치이다.

또한 불교계는 주요 30개 종단의 법회를 취소하고, 천주교는 236년 역사상 처음으로 16개 모든 교구 미사 중단을 결정했으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한국 교회에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동참을 적극 요청했다.

한화그룹, LG유플러스, KT 등 대기업들 역시 공동휴가, 재택근무 등을 확대하고 영상회의, 모바일을 통한 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코로나를 멈추기 위해 우리도 잠시 멈취요’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잠시 멈춤’ 시민운동의 대대적인 전개를 위해 미디어재단 TBS, 포털사이트, 민간방송, 라디오 등과 연계하고 가용할 수 있는 모든 홍보매체를 동원하여 시민들이 함께 지킬 수 있는 실천수칙 등을 홍보해 나가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 속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공유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도록 ‘잠시멈춤’ 시민 아이디어 온라인 공모도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이번 시민운동의 성공이 광역적 참여와 연대에 있다고 보고 정부기관 및 전국 자치단체, 국내외 외국인 기업 및 커뮤니티 등에 ‘잠시 멈춤’ 동참을 협조 요청했으며, 지난 3일 실시한 서울시장-경기도지사 화상회의에서 경기도도 동참할 뜻을 밝히는 등 전국적으로 ‘잠시 멈춤’이 확산될 전망이다

현재 서울시는 6개 외국어 홍보물을 제작하여 온라인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거주하는 동남아 외국인 등을 위해 베트남어 등 7개 외국어 홍보물을 추가 제작·확산함으로써 외국인들의 동참도 유도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금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서로를 멀리하고 잠시 일상을 멈춰야할 위기의 순간”이며, “<잠시 멈춤>을 통해 얻는 사회적 이익은 몇 십 배가 될 것이라 확신”하고 “전국이 <잠시 멈춤>으로 연대하여 사회적 면역체계를 구축한다면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쉽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2주간의 '잠시 멈춤' 캠페인 홍보물 ( 서울시 제공 )

 

최은영 시민기자 bestedu77@naver.com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