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로나 여파' 유연근무제 확대..중소‧중견기업 근로자 1인 최대 520만원 지원

기사승인 2020.02.27  12:59:03

공유
default_news_ad2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가 중소‧중견기업 대상으로 재택근무 실시 등 유연근무제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지원절차를 간소화하고 재택‧원격‧선택근무 등을 사용하는 경우 근로자 1인당 최대 연간 520만원을 사업주에게 지원한다.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중소‧중견기업에서 유연근무제 활용이 촉진될 수 있도록 25일부터 한시적으로 사업주 노무비 지원절차를 간소화해 운영한다고 최근 밝혔다.

유연근무제 지원제도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근로자들이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선택근무제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 횟수에 따라 사업주에게 노무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지원금액은 주 1∼2회 사용 시 근로자 1인당 5만원, 3회 이상 사용 시 10만원이며, 근로자 1인당 최대 1년 한도로 지원한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사업참여 신청서 심사절차를 월 1회 심사위원회를 열고 심사하던 것을 지방노동관서의 장이 판단해 심사위원회 개최 없이 수시로 심사‧승인해 신속히 지원하도록 했다. 또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던 채용 후 1개월이 경과 되지 않은 근로자, 신청 직전 최근 3개월간 유연근무제를 사용 중인 근로자도 지원대상에 포함하도록 기준도 완화했다. 

특히 재택근무 지원요건을 업무 시작 및 종료 시각을 그룹웨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관리해야 했던 것을 이메일과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해 관리하는 방식도 허용토록 했다.

유연근무제 지원을 받으려면 사업참여 신청서를 작성해 고용보험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가까운 고용센터 기업지원과(팀)로 신청할 수 있다. 사업참여 신청서가 승인되면 신청서 제출일부터 소급해 지원이 이뤄진다.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는 가운데,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이용 및 점심시간 식당 이용인원 쏠림에 따른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중소‧중견기업 근로자들이 유연근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제도를 간소화해 운영하고, 추가예산을 확보해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