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역사와 문화, '삶이 조화로운 정읍 르네상스' 건설

기사승인 2020.02.14  13:57:25

공유
default_news_ad2

정읍시 "문화 콘텐츠와 결합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관광도시" 선언

정읍시가 역사와 문화, 예술, 삶이 어우러진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총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정읍 예술회관)

13일 정읍시에 따르면, 시는 정읍사예술회관에 정읍사 여인의 그리움을 빛으로 승화하는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대도시 수제천 공연 추진과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공원 조성 등 역사문화 콘텐츠를 강화키로 했다.

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무성서원과 함께 핵심유적을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결합해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역사문화관광 도시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무성서원

유진섭 시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연결되는 전북의 대표적 역사문화 관광지로 발돋움하는 데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세계유산도시에 걸맞고 정읍만의 특색이 묻어나는 도시개발을 통해 정읍의 매력을 극대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정읍사 예술회관의 새로운 변신 

정읍사예술회관의 새로운 변신이 기대된다. 정읍사예술회관은 정읍시의 대표적인 문화시설로 주변에 정읍사공원과 아양사랑숲이 있어 야간에도 많은 시민이 만남의 장소 등 휴게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시는 ‘정읍방문의 해’를 맞아 정읍사 여인의 그리움을 빛으로 승화시킨 문화시설물에 특화된 경관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공원을 찾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노후 된 조명시설과 음향시설을 새롭게 교체해 양질의 문화공연 유치와 대형화되고 다양화되는 행사와 공연에 맞춘 완성도 높은 공연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동학농민혁명의 발원지 정읍, 국가기념공원 첫 삽을 들다!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 조감도

동학농민혁명은 ‘사람이 하늘이다’라는 인내천 사상과 상생, 평등, 자주 이념과 정신으로 역사적 의미와 가치가 높다. 관군과의 전투에서 첫 승리를 거두고 혁명의 횃불을 밝힌 그 발원지 정읍에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공원을 조성한다.

덕천면 동학로 742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370억 원을 투입해 건축 연면적 3,055.09㎡ 규모의 연구소와 체험전시관, 추모관, 연수동, 편의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황토현 동학농민혁명 기념제
황토현 동학농민혁명 기념제

시는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공원이 조성됨에 따라 동학농민혁명의 중심에 서서 그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 역사와 문화, 관광 등이 어우러지는 복합 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교육의 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수제천 보존회, 한국문화의 중심지 서울에서 창작 음악극 선보인다!

수제천 보존회가 정읍의 역사와 문화를 표현한 창작 음악극 ‘녹두꽃은 영원하리’ 공연을 5월 29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선보인다.

수제천 보존회

창작 음악극 ‘녹두꽃은 영원하리’는 지난 2019년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을 기념해 수제천 보존회가 제작한 작품으로 동학농민혁명의 승리와 패배, 슬픔과 회환 등 역사적 사건의 흐름을 서사 음악극으로 표현했다. 신동엽, 김용택, 도종환, 안종환, 박성우 등 유명시인이 대본 작업에 참여했으며 같은 해 정읍사예술회관에서 첫 공연을 선보인 바 있다.

수제천 보존회

이번 서울 공연에서는 수제천 연주단과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의 협연으로 펼쳐지며 3,022석 규모의 세종문화회관에서 펼쳐지는 만큼 서울시와 재경향우회, 동학농민혁명 관련 단체 등의 협조를 얻어 수도권 시민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무성서원’의 가치 극대화

2019년 7월 10일 무성서원을 포함한 9개 서원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며 정읍의 문화자원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인류의 공동자산으로 가치를 인정받게 됨에 따라 시는 다양한 무성서원 관련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무성서원

세계문화유산 등재 1주년을 맞이해 병오창의 재현 등 축전 행사와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무성서원 둘레길 조성과 단청보수, 통합안내판 설치, 고문서 번역 및 자료집 발간 학술용역, 서원 활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옛 선현들의 유교 정신을 계승하고 활용해 시민들에게 친숙한 서원으로 다가갈 계획이다.

 

문화재 지킴이 날 행사

또한, 시는 앞으로도 문화재청과 서원관리단과 연계해 서원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서원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ㆍ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서원의 탁월하고 보편적 가치를 지켜내고 홍보해 나갈 방침이다.

국가와 도 지정 문화재 관리 강화에 힘쓴다!

시는 올해 28억 원(국비 12억, 도비 8억, 시비 8억)을 투입해 국가와 도지정문화재 등에 대한 보수·정비 사업을 펼치고 있다.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사적 166호인 무성서원과 국가 민속문화재 26호인 김명관 고택, 정읍향교 대성전 등 24개소의 국가와 도 지정 문화재에 대한 보수정비사업이 그 내용이다.

무성서원

오는 3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설계승인 등 행정절차를 이행한 후 4월에 착공해 올해 안에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가 및 도 지정 문화재 등 소중한 문화유산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보수·정비에 준수사항을 철저히 이행토록하고 문화재청이 발간한 문화재별 보수정비지침을 적용해 문화재 보수사업에 전문성을 기할 방침이다.

이세호 기자 see6589@naver.com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