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구미시에 AI횡단보도 첫 설치..제대로 작동할까?

기사승인 2019.12.08  13:30:33

공유
default_news_ad2
사진=연합뉴스

전국에서 처음으로 경북 구미시에 '지능형(AI) 횡단보도용 교통안전 시스템'이 설치돼 주목된다.

8일 경북도에 따르면 구미시 옥계 신나리 2차 아파트 주변 옥계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1곳에 최근 이 시스템이 설치돼 시범 운용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보행자와 운전자에게 훨씬 잘 보이는 '지능형 바닥 표지등', '지능형 교통안전 표지판'을 갖추고 있다.

특히 '딥러닝 기반 보행자 속성 식별 기술'로 횡단보도에 접근하는 보행자와 차는 물론 교통신호 변화를 실시간 인식해 횡단보도 표지판과 바닥조명을 자동 점멸·점등하면서 경고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밤이나, 비나 눈이 올 때도 잘 보이기 때문에 취약 시간대의 교통사고 예방에도 효과적이란 설명이다. 

이 시스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공지능(AI) 등 첨단 디지털 기술로 일상생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든 우수 정책 사례로 선정돼 지난 달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에서 시연됐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주관으로 ㈜와이즈드림, ㈜토이코스, 구미전자정보기술원(GERI) 웨어러블스마트디바이스상용화지원센터 등 4개 기관·기업이 컨소시엄을 만들이 이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지능형 횡단보도의 바닥조명의 도로매설과 배면발광 정지선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개발했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기업들이 첨단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는 시범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해 연구개발 결과물을 사업화할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