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홍석천도 젠트리피케이션에 당했다..이태원 ‘마이타이’ 폐업

기사승인 2019.12.06  14:51:13

공유
default_news_ad2
마이타이/사진=홍석천sns

이태원 외식업계의 '소통령'으로 불렸던 방송인 홍석천도 결국 젠트리피케이션에 당했다.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은 과도한 임대료 상승으로 인해 상권이 내몰리는 현상을 말한다.

6일 홍석천은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지난 14년간 이태원 마이타이를 사랑해주신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저를 오늘에 있게 해준 정말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마이타이를 이번주 12월 9일까지만 영업하고 문을 닫는다"고 밝혔다. 이어 "구청에서 명명한 '세계음식거리'라는 이름은 이제 '포차거리'라고 이름을 바꿔야 할 듯"이라며 "골목은 그렇게 변한다"고 씁쓸함을 나타냈다.

홍석천이 이번 폐업 이유를 직접 밝히진 않았지만, 올해 초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그 힌트를 내비쳤다.

홍석천은 지난 1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당시 운영하던 가게 중 3곳을 폐업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태원 거리가 죽어가는 이유로 "임대료 폭등이 굉장히 큰 요인일 수 있다"며 이른바 '젠트리피케이션'을 언급했다.

홍석천은 이날 인터뷰에서 "제가 이태원에 몇 년 전까지 하던 가게는 처음에 들어갈 때 예를 들어 5000에 200으로 시작했으면, 한 5년에서 6년 후에 1억5000에 850 정도까지도 올라 결국 무일푼으로 쫓겨났다"며 "그 건물 다 살려주고, 당시 제 돈으로 인테리어한 것만 3억 들었는데 쫓겨나니 남은 게 별로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방송을 계기로 홍석천은 지난 5월 이태원 경리단길 상권 살리기를 주제로 방송 프로그램까지 진행했으나 결국 젠트리피케이션을 극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홍석천이 가게를 운영해 온 이태원 경리단길은 서울 송파구 '송리단길', 마포구 망원동 '망리단길', 경주 황남동 '황리단길' 등 전국에 '○리단길' 열풍을 불러온 원조격 거리다. 허나 동시에 젠트리피케이션의 대표 사례로 언급돼 왔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