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70년 만에 밝은 곳으로!

기사승인 2019.11.29  12:03:53

공유
default_news_ad2

26일 황방산 일대서 전주지역 한국전쟁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 중간보고회 개최

전주시가 역사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한국전쟁 때 희생당한 민간인들의 유해발굴에 나선 가운데 현재까지 최소 30여 개체의 유해와 유품 등이 발굴됐다.

시는 발굴된 유해와 유품에 대한 감식 등을 거쳐 민간인 희생자들이 영면할 수 있도록 안치할 계획이다.

전주시와 전주대학교 박물관(관장 홍성덕)은 26일 효자동 황방산 일대에서 지난 8월부터 추진해온 ‘전주지역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에 대한 유해발굴’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전주지역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사건은 1950년 6~7월 인민군이 전주에 진입하기 직전 전주형무소에 수감돼 있던 수형자 1400여명이 효자동 황방산 및 산정동 소리개재 등에서 집단으로 학살돼 매장된 사건이다.

시는 그간 전주대학교 박물관 조사팀과 함께 전주형무소사건 희생자 유가족 및 토지주의 적극적인 협조를 얻어 유해발굴 조사를 실시해왔다.

그 결과 현재까지 두개골과 치아, 다리뼈와 팔뼈 일부 등 최소 30여 개체의 유해가 확인됐다. 또, 희생 당시 사망자가 입고 있던 의복의 단추와 신발굽, 벨트 등의 유품도 출토되었다.

이외에도 당시 정황을 유추해 볼 수 있는 M1소총 및 권총의 탄피, 총기의 탄두 등의 총기 관련 유물도 확인됐다.

발굴을 담당한 박현수 전주대학교 박물관 실장은 이날 “유해발굴을 통해 희생자 및 유가족에게 조금이나 위로가 되며, 명예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주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내년 한국전쟁 70년을 맞이하는데 유해발굴 등 추모사업을 통해 희생된 분들의 아픔과 한을 치유하고 사회통합을 이루어 가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시 차원에서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sanghodi@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