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임종석 정계 은퇴 선언... 이유가?

기사승인 2019.11.17  17:59:03

공유
default_news_ad2
사진=연합뉴스

임종석(사진ㆍ53)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7일 정계 은퇴를 선언하자 그 이유와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직 젊은 나이인지라 여당의 핵심 인력으로 한창 일할 나이이기 때문이다. 

임 전 실장 본인은 통일운동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비서실장을 지낸 정치적인 무게감을 고려할 때 현실 정치를 떠나는 것은 너무 이르다는 견해도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임 전 실장의 발언과 관련해 “그동안 당에서는 (임 전 실장의 은퇴를)전혀 모르고 있었다”며 “상당히 중요한 자원 중 한 명인 만큼 만류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남긴 글에서 “제도권 정치를 떠나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 한다”며 “앞으로의 시간은 다시 통일 운동에 매진하고 싶다”고 밝혔다.

5개여 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 출마가 예상됐으나 불출마 및 사실상 정계은퇴를 시사한 발언이다.

임 전 실장은 “2000년에 만 34세의 나이로 16대 국회의원이 됐는데 어느새 20년의 세월이 흘렀다”며 “환희와 좌절, 그리고 도전으로 버무려진 시간이었다”고 자신의 정치 활동을 되돌아 봤다.
 
그러면서 “예나 지금이나 저의 가슴에는 항상 같은 꿈이 자리잡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의 공동번영, 제겐 꿈이자 소명인 그 일을 이제는 민간 영역에서 펼쳐보려한다. 서울과 평양을 잇는 신뢰의 다리를 놓고 싶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50 중반의 나이에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게 두렵기도 하다”며 “잘한 결정인지 걱정도 되지만 두려움을 설렘으로 바꾸며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향해 뛰어가겠다”고 다짐했다.
 
임 전 실장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제3기 의장을 지낸 인물로 이인영 원내대표(전대협 1기 의장)와 함께 대표적인 학생운동 지도자 출신 정치인으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