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文대통령 “DMZ 국제평화지대 만들자”..허경영 공약과 비슷?

기사승인 2019.09.25  16:43:46

공유
default_news_ad2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한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국제사회를 향해 전격 제안했다.

이는 지난 2013년 허경영 전 민주공화당 대선후보가 '유엔본부를 판문점으로 이전하겠다'는 공약과 유사해 관심을 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 일반토의(General Debate)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비무장지대는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유산”이라며 “남북 간에 평화가 구축되면,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과 개성을 잇는 지역을 평화협력지구로 지정해 남과 북, 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내고, 비무장지대 안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 생태, 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잡아 평화연구, 평화유지(PKO), 군비통제, 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에 약 38만발의 대인지뢰가 매설돼 있으며, 한국군 단독 제거에는 1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며 “‘유엔지뢰행동조직’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은 지뢰제거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비무장지대를 단숨에 국제적 협력지대로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이용에 대해 합의하고, 끊어진 철도와 도로 연결 작업에 착수해 북한의 철도 현황을 실사했으며,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 착공식도 개최한 바 있다”며 “이 모두가 한반도의 평화기반을 다지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과정”이라고 전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한 ▷전쟁불용 ▷안전보장 ▷공동번영 등 3가지 원칙을 유엔과 회원국에게 설명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전쟁이 끝나지 않은 정전 상태”라면서 “한반도에서 두번 다시 전쟁의 비극이 있어서는 안된다. 우리는 인류 역사상 가장 긴 정전을 끝내고 완전한 종전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의 안전 보장을 위해 북한도 한국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서로의 안전이 보장될 때,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으며 적어도 대화를 진행하는 동안 모든 적대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며 “국제사회도 한반도의 안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취임 후 연속 세 번째로 한반도가 전쟁을 끝내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로 가기 위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한편 지난 2013년 허경영 전 민주공화당 대선후보도 "유엔본부를 판문점으로 이전을 추진하겠다"며 “한반도 비무장 지대 내에 유엔 사무국을, 수도 서울에는 아시아경제공동체 본부를 설치하는 것을 국가적 의제로 설정하고 적극 추진할 것”을 밝혀 관심을 끈 바 있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