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국 장관, 윤석열 추천 대검 사무국장 '인사 제동'

기사승인 2019.09.13  22:01:57

공유
default_news_ad2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추천한 대검찰청 사무국장 인사에 제동을 걸었다.

이에 따라 윤 총장에 대한 견제 인사가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11일 법무부와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김영창 대검 사무국장이 퇴직한 후 후임 사무국장으로 강진구 수원고검 사무국장 대신 이영호 광주고검 사무국장이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 사무국장은 검찰의 행정사무와 보안, 회계 등 안살림을 총괄하는 핵심 보직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역대 검찰총장마다 대검 사무국장을 최측근 인사로 임명해 왔다.

윤 총장 역시 지난 7월 검찰총장에 임명되면서 일찍이 강 사무국장을 대검 사무국장으로 내정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2014년 윤 총장이 '국가정보원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대구고검으로 좌천당했을 당시 대구고검 총무과장이었던 강 국장과 인연을 맺었다는 후문이다.

대검에서 사무국장 인사안을 법무부에 올렸음에도 결재가 미뤄지고 그러다가 법무부가 다른 인사안으로 교체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내자 매우 이례적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대검 사무국장은 특활비를 담당하기 때문에 보통 검찰총장의 심복이 맡는다"며 "사무국장의 임명을 미루다가 검찰총장이 요청한 인사 대신 다른 인사를 하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밝혔다.

대검 사무국장이 검찰 일반직이 올라갈 수 있는 최고 보직이라는 면에서 검찰 일반직 출신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이영호 사무국장은 검찰 일반직이 아닌 행정고시 출신으로 알려졌다.

정연미 기자 kotrin3@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