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칠월칠석(七夕) 완판본(完板本) 만나는 날!

기사승인 2019.08.08  12:07:08

공유
default_news_ad2

문화오작교 완판본문화관에서 즐기는 전주한옥마을 절기축제의 마지막 날

“삼가 올립니다. 더위가 더욱 심하온데 건강이 어떠하신지요? 마침 술과 안주가 있어 산수 좋은 곳에 가서 발이나 담그면 어떠하오릿가. 옛 글에서 이르기를 ‘관을 벗어 돌벽에 걸고 이마를 드러 내어 솔바람을 쏘인다.’ 하였사오니 이 아니 상쾌한지요. 이런 때에 아니 놀고 어떠한 때에 즐기겠습니까. 자리를 깨끗이 쓸고 기다리오리다.” - 완판본 한글편지, 언간독(諺簡牘) 중 -

 

 

 

오는 10일(토) 2019 전주한옥마을 절기축제의 마지막 행사가 칠석(七夕) 절기에 맞춰 완판본문화관에서 열린다.

절기축제는 전주한옥마을문화시설협의회를 중심으로 전주시와 전주한옥마을비빔공동체가 후원하며 지역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 축제이다. 

4월(곡우) 전주소리문화관을 시작으로 5월(입하) 전주전통술박물관, 6월(하지) 전주부채문화관, 7월(소서) 최명희문학관에서 매달 문화시설 고유 콘텐츠를 담아 개최되었다. 

칠석은 견우와 직녀가 오작교에서 일 년에 한 번 만난다는 설화가 있는 날로, 민간에서는 서책을 햇빛과 바람에 쐬여 말리던 포쇄(曝曬)를 하는 풍속이 있던 날이다. 칠석 절기에 맞춰 ‘그리움’, ‘사랑’, ‘편지’를 주제로 전주의 기록문화유산 완판본을 만날 수 있는 전시, 체험, 공연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기획전시 ‘완판본 한글편지, 언간독(諺簡牘)’은 문명서관(文明書館)에서 간행한 언간독(諺簡牘) 중 10편의 편지글을 선보인다. 언간독은 조선후기 서민들의 한글 편지쓰기 교과서로 아름다운 문장으로 산문 문학의 바탕이 되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가을에 놀자고 청하는 편지, 꽃놀이 청하는 편지 등 글을 통해 전하는 그리움의 정서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기획 전시와 연계해 선비들의 편지지 시전지(詩箋紙) 목판인쇄, 목판화 엽서 체험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이번 절기축제에서 가장 의미 있는 부분은 지역주민 30여명이 참여해 만들어낸 참여전시 ‘완판본 판각 삼매경’이다. 참여자는 전주한옥마을에 거주하거나, 공방, 식당, 한옥숙박 등을 운영하는 주민이다. 전주한옥마을의 역사와 함께한 지역민이 참여해 새긴 판각 작품들은 절기축제 당일 전시된 후 전주한옥마을 곳곳에 걸릴 예정이다.

<완판본 삼매경 주민 참여 작품>

행사의 마지막 순서인 특별공연은 합굿마을과 연계한 전주한옥마을 마당놀이 ‘용을 쫓는 사냥꾼’이다. 공연 중에는 기접놀이, 만두레 소리, 장원례, 달구방아 등 전북 고유의 절기민속놀이를 볼 수 있으며, 절기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전주소리문화관(판소리 춘향가 사랑가 대목 체험, 판소리 속 동물 캐릭터 그리기), 전주전통술박물관(견우 방문주, 연화주안상, 연근 연잎을 이용한 주안상 체험), 부채문화관(전주 부채 완판본 만나는 날), 최명희문학관(완판본, 소설 혼불을 만나다)의 문화시설 연계체험과 전주한벽문화관의 SNS 이벤트 등은 절기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해줄 예정이다.

‘칠월칠석, 완판본(完板本) 만나는 날’은 10일(토) 15~20시까지 이어지며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아직 전주한옥마을의 절기축제를 즐기지 못했다면, 8월 10일 완판본문화관에서 함께 하기를 바란다. 참여를 원하는 분은 완판본문화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자세한 문의는 사무실로(063-231-2212) 하면 된다.

이상호 기자 sanghodi@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