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임실군 강진면, 새로운 변화의 바람 ‘주목’

기사승인 2018.05.25  13:48:08

공유
default_news_ad2

297억원 투입, 갈담천 재해예방사업 마무리, 재해로부터 안전터전 확보

임실군 강진면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임실군이 갈담천 하천재해예방사업을 통해 침수지역 주민들의 새로운 터전이 마련됐는가 하면 주민들의 편의시설인 쉼터도 조성되어 화합과 소통의 사랑방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여기에 농촌지역을 거점화하는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이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이들 사업이 마무리되는 3년 후쯤이면 강진면은 성공한 농촌마을 모델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최근 강진면 강서마을에는 주민들의 편의시설인 주민쉼터가 조성돼 준공식을 가졌다. 지난 해 9월, 사업을 시작해 이달 모든 공사가 마무리됐다. 주민쉼터는 댐주변 정비사업비를 통해 조성된 편의시설로서, 주민들의 일상에 더없는 휴식을 주는 공간으로 자리잡게 된다.

집중호우 때마다 피해가 컸던 강진면 소재지 주민들을 위한 갈담천 하천재해예방사업은 5년만에 마무리됐다. 강진면 회진리와 부흥리 일원에 총 297억원이 투입돼 추진된 이 사업을 통해 강진면 주민들은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한 보금자리를 갖게 됐다.

군은 지방하천 정비를 통해 집중호우 때마다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자연친화형 하천을 조성하는 데 성공했다.

현재 추진 중인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도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진면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에 선정, 총 6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상태다.

작년부터 2020년까지 추진되는 이 사업은 면소재지에 교육, 의료, 문화, 복지, 경제 등 중심기능을 확충, 배후마을로 중심지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면소재지와 배후마을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농촌지역 거점공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기초생활과 경관개선, 역량강화 등 세가지 테마로 추진되는 이 사업을 통해 강진면에는 복지회관과 공영주차장, 강나루 생태로 놀이터, 주민역량 프로그램 교육,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사업이 전개된다.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강진면은 흥과 활력이 넘치는 농촌지역 모델로 우뚝 서며, 임실군의 변화를 주도하는 농촌마을의 한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해마다 비가 많이 오면 침수가 돼서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이 크게 위협받았는데, 하천정비사업이 잘 마무리되서 재해로부터 안전한 지역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며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까지 마무리되는 3년 후면 강진면은 활력넘치는 농촌지역 성공모델이자 새로운 변화를 선도하는 지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임실군은 민선 6기가 들어선 이후 2015년 임실읍과 청웅면 2곳에 140억원을 시작으로, 삼계면까지 4개면에 총 사업비 260억원을 확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이상호 기자 sanghodi@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