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탈북BJ 한송이 "북한주민들 문재인 대통령 '맵짜다' 평가"

기사승인 2018.05.10  15:55:37

공유
default_news_ad2

 

탈북BJ 한송이(26ㆍ사진)씨가 "북한주민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맵짜다'란 반응을 보이더라"고 전했다.

한씨는 10일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북한 주민들이 TV뉴스를 보고 다 울었다더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굉장히 소탈하고 털털한 이미지에 카리스마도 있고 해서 ‘맵짜다’고 하더라. 북한에서 ‘맵짜다’는 멋있고 카리스마가 있는, 잘생기고 매력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4년 탈북해 인터넷방송 BJ로 활동하고 있는 한송이는 “북한 주민들이 (남북정상회담) 장면을 보고 감격하면서 남한이라는 나라는 최고로 가깝고도 먼 나라라는 것을 실감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북한 땅도 살짝 밟고 넘어왔는데 한민족이라는 게 실감났고 절대로 싸워서는 안된다는 걸 체감했다고 하더라. 또 ‘남남북녀라는 말이 맞네, 대통령 잘생겼다’는 얘기가 많아서 깜짝 놀랐다”고 덧붙였다. 

김어준이 대한민국에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귀엽다는 반응이 많았다"고 말하자 한송이는 “솔직히 북한에서는 귀엽다고 말하면 안된다”며 “멋있다, 웅장하다(위대하다는 뜻)고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한씨는 “북한에서는 남조선을 ‘주적’이라고 사상교육했는데 이번에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자마자 ‘한민족’으로 강연자료가 바뀌었다고 한다. ‘주적’과 ‘남조선 괴뢰도당’이라는 말이 없어졌다더라.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경제 발전에서도 앞장서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더라”며 “이번에 사상교육에서 한민족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쓰였다고 했다”고 전했다. 
 

전선화 기자 kotrin2@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