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남도, 완도 관왕묘비 등 지정문화재 5건 지정

기사승인 2018.05.01  14:26:41

공유
default_news_ad2

전라남도는 역사유적으로 가치가 있는 ‘완도 고금도 관왕묘비’ 등 5건을 도지정문화재로 새로 지정했다. 또한 삼국시대 묘제유적인 ‘신안 상태서리 고분군’ 등 6건을 지정 예고했다.

이 가운데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34호 순천 송광사 감로암 목조아미타여래좌상과 복장유물은 조선 후기 1624년 광원암에서 응원(應元)이 9인의 화사와 함께 조성한 불상이다. 조성 연대와 조각승 등을 알 수 있고, 불상의 조각적 특징도 분명히 드러나 17세기 전반기 호남지역 불상 연구에 큰 도움이 된다.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35호 화순 광산이씨 승지공비는 조선시대 1576년에 세운 이달선의 묘갈명이다. 귤정 윤구와 율곡 이이가 비문을 지었고 글씨는 아계 이산해가 썼다. 당대에 이름을 날렸던 문장가, 명필가라는 점이나 조선 초기 금석문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36호 완도 고금도 관왕묘비는 조선시대 1713년에 세운 비다. 이이명(李命1658~1722)이 비문을 지었고, 삼도통제사 이우항(李宇恒 ?~1722)이 비문 글씨를 쓴 금석문 자료다. 관왕묘의 역사성을 알 수 있고 세운 연대와 비문 지은 사람과 글씨 쓴 사람을 알 수 있어 가치가 있다.

전라남도 기념물 제250호 보성 도촌리 분청사기 요지는 전남을 대표하는 기법인 덤벙분장 기법을 표현한 분청사기 생산 요지다. 발굴조사와 지표조사 결과 유적이 양호하게 남아 있고 출토 유물도 보성 덤벙 분청사기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42-2호 전남의례음식장 혼례음식(보유자 최윤자69여)은 전남 의례음식 가운데 전라 서부권역 반가 창녕조씨의 혼례음식을 4대째 계승하고 있다. 전승계보가 확실하고, 특히 폐백음식은 재료와 부재료의 선정, 도구와 제조기법도 전통을 따르고 있고 장식성과 예술성이 뛰어나면서도 기품이 있다.

지정예고된 문화재는 전라남도 기념물로 신안 상태서리 고분군과 보성 개흥사지, 전라남도 무형문화재로 조선장, 전라남도 문화자료로 장흥 김응원 각왜비, 함평 보림정사 목조여래좌상, 고흥 김붕만 선무원종신신녹권과 신위단비 등 5건이다.

신안 상태서리 고분군은 삼국시대 고분군(2개군 35기)으로 해양 교통로상에 입지해 6~7세기 백제 고대사회 연구자료로 중요하고 지방세력 관계를 알 수 있다.

보성 개흥사지는 고려~조선시대 절터로, 자연지형을 잘 이용한 산지사찰의 우수한 공간배치를 보이고 있다. 정교한 석축 구축방법을 보여줘 가치가 크다.

조선장은 고흥지방의 전통 중선배 조선기술을 보유한 배목수 고길오(68) 씨다. 중선배 제작 방법과 선형을 잡는 법, 배짓기 옛 용어, 도구사용법, 목재 건조법 등 배짓기의 중요한 기술을 잘 터득하고 있다.

장흥 김응원 각왜비는 조선시대 정유재란 때 의병을 일으켰던 김응원(1569~1638)의 공적을 기려 세운 의병장 행적비로 기록유산으로서 가치가 있다.

함평 보림정사 목조여래좌상은 조선 후기 18세기 전반에 활동한 조각승 진열이나 그 계보에 속하는 조각승이 만들었을 것으로 보이며 조각 양식이 뛰어나다.

고흥 김붕만 선무원종신신녹권과 신위단비는 조선시대 임진왜란기에 활약한 무관 김붕만에게 1605년에 발급한 공신녹권과 1914년에 세운 신위단의 단비로서 충절역사인물과 관련된 기록유산이다.

지정 고시된 문화재는 해당 지자체, 소유자, 관리자, 보유자 등과 협의해 지정문화재로서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할 계획이다. 앞으로 30일간의 예고를 거쳐 의견 수렴 뒤 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화재로 지정할 예정이다.


윤진성 기자 0031p@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