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해관리공단, 광물자원공사와 연내 통합 추진

기사승인 2018.03.05  17:29:03

공유
default_news_ad2

 

광해관리공단이 이명박정부 시절 해외 자원개발에 나섰다가 5조2천억원의 부채를 떠안고 자본잠식 된 광물자원공사와 연내 통합이 추진된다.

이같이 소식이 알려지자, 광해관리공단 노동조합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5일 광해관리공단 노조는 ‘해외자원개발 부실을 떠넘기는 공공기관 졸속 통합 추진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성명을 냈다.

또 통합 방안을 최종적으로 채택할지를 논의하기 위해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해외자원개발 혁신 티에프TF)’ 회의 장소를 찾아 ‘통합 반대’ 시위를 벌였다.

공단 노조는 성명에서 “광물자원공사에 대한 근본적인 부채 해결방안 없이 동반부실을 초래하는 기관 통합안에 절대 반대한다”며 “산업부는 이전 정권 적폐의 산물인 부실 해외 자원개발의 책임을 광해관리공단에 떠넘기지 말고 책임자 처벌과 국민 상식에 맞는 광물자원공사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광해관리공단은 광산 개발로 인한 환경피해 복원과 폐광 지역 진흥이라는 공익 목적으로 설립된 폐광지역의 유일한 희망으로, 지난 2006년 설립 뒤 견실한 재무구조를 유지해 왔다”며 “이번 졸속 통합 권고안이 시행된다면 광물자원공사의 부실을 광해관리공단의 떠넘김으로써 공단 설립 목적 및 공익적 기능을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통합 뒤 부채관리에 광해관리공단의 자체 재원(강원랜드 배당금)이 투입될 경우 강원랜드 설립취지를 반영한 배당금 사용 목적에서 크게 벗어나 폐광지역 사회의 심각한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광해관리공단은 강원랜드 대주주로, 강원랜드로부터 매년 수백억원의 배당을 받고 있다.

강원도 원주가 근무처인 노조 조합원 약 70명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을 찾아 통합 반대 시위도 벌였다.

정태수 기자 jts1962@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