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특수·보건·영양·사서·상담교사 늘리고 초중등교사는 줄인다고?!

기사승인 2017.08.13  17:44:55

공유
default_news_ad2

초등이어 중등교사 준비생도 '선발인원 원상 회복' 요구

초등교사에 이어 중등교사 임용 준비생도 정부의 교사 선발인원 유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중등 예비교사 외침’ 소속 교사 준비생 700여명(경찰 추산)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 청계천 한빛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교과교사 선발 인원 증원과 중장기 교원수급계획 수립을 요구했다. 이들은 “올해 교과교사 선발 인원을 지난해 수준으로 회복시켜달라”며 “교사를 늘리거나 줄이는 일은 점진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전국 10대 교대와 3개 초등교육과가 속한 전국교육대학생연합도 전날 서울역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초등교사 선발예정 인원 감축에 항의했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최근 사전예고한 올해 중등 교과교사선발 인원은 3,033명으로 전년보다 492명 줄었다. 반면 특수·보건·영양·사서·상담교사 지난해 498명에서 올해 1,935명으로 4배 가까이 늘었다.

비교과 교사들 중 특수교사를 제외한 다른 교사들은 대부분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 근무한다. 올해 이렇게 선발 인원 수가 늘어난 것은 그 동안 영양교사 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아서 늘린데다, 새 정부의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을 위한 추가경정 예산 확보로 비교과 교사 채용규모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한 중등교사 준비생은 “중등 교과교사는 사범대를 졸업하고 몇 년을 공부한 후 엄청난 경쟁을 뚫고 시험에 합격해야 비로소 교사가 된다”면서 “비교과 교사를 늘리기 위한 정부 정책 때문에 선발 인원이 비교과로 몰리면서 오히려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교사준비생의 교사 수 증원 요구에 대해서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학령인구 감소와 상관없이 자신의 일자리를 위해 국민 세금을 들여서라도 선발인원을 늘려달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라는 얘기다. 수십대 일 또는 수백대 일에 이르는 일반 채용시장에 비해 전국 교사 선발 경쟁률은 지난해 기준으로 초등 1.19대 1, 중등 10.73대 1 등 상대적으로 낮다. 일부 지방은 선발인원보다 지원자 수가 적은 ‘미달’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다.

정연미 기자 soulvivor@naver.com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