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단독>춘천 중도 레고랜드 둘러싸고 국회 對 지방의회 ‘정면충돌’

기사승인 2017.06.28  11:44:51

공유
default_news_ad2

유성엽 교문위원장 27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민족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에 레고랜드 개발문제를 둘러싸고 국회와 민족시민사회단체의 보존 요구에 대해 강원도의회 등이 반발하면서 '정면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사진= 축제뉴스 자료사진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에 영국 놀이동산 레고랜드를 건립하는 문제를 놓고 국회와 지방의회가 ‘정면충돌’하는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춘천 중도 선사 유적지 보존을 주장하며 레고랜드를 추방할 것을 요구하는 민족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유 위원장은 참가자들과 함께 “춘천 중도는 우리 민족 선사기대 유물과 유적이 묻혀 있음이 드러난 이상 개발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면서 “중도유적지를 원형 보존하고 역사박물관을 건립하면 세계인의 역사문화관광지로 각광받을 것이며 춘천시의 관광수입과 경제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유 위원장은 지난 14일 도종환 문화부장관 인사청문회(https://youtu.be/5Y1NdPpXvko) 에서 장정숙 국민의당 의원과 함께 “중도 개발사업은 문명파괴의 야만의 현장이며, 전면중단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강화도보다 많은 고인돌 140기와 대규모 취락지 등이 발견된 만큼 문화재로 지정하고 중국의 홍산유적처럼 돔을 씌워 역사문화컨텐츠 중심으로 보존, 활용하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사업을 추진해 온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춘천시, 강원도의회 등 지방 권력은 이와 정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강원도의회는 지난 22일 성명을 내고 “‘합리적 개발이 진정한 보존이다'라는 말처럼 춘천 중도에 조성하는 레고랜드 사업을 (원안대로)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회와 민족시민사회단체들의 주장에 대해 "강원도는 각종 규제로 묶여 다른 지역보다 낙후한 상황에서 춘천에 도민의 희망이자 미래발전을 앞당길 레고랜드를 조성하는 사업을 포기하고 보전을 강요하는 것은 현안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것으로 도민의 미래를 짓밟는 처사"라고 반박했다.

 

이어 강원도의회는 낙후한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과 문화재 보존이 상생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하고, “강원도는 분열과 논란을 종결할 수 있도록 레고랜드 조성사업을 조속히 착공하고, 앞으로 사업 지연에 따른 논란과 의혹에 대해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강동호 기자 easkorea@naver.com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