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쟁력 갖춘 자활생산품사업체 집중 육성

기사승인 2017.04.24  12:53:33

공유
default_news_ad2

전남도, 온라인 쇼핑몰 입점같은 업종 광역화 등으로 경쟁력 제고

전라남도는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생산하는 지역 자활 생산품의 판매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쇼핑몰 입점과, 같은 업종 지역 자활기업(사업단)의 광역화규모화를 중점 추진해 자활 참여자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쇼핑몰 지원사업은 자활생산품의 홍보판로 개척을 위해 자활기업과 자활사업단에서 생산하는 지역의 특색 있는 농식품 가운데 남도장터 입점을 바라는 제품에 대해 이뤄진다. 전라남도는 이미지 사진, 제품설명 등 상세 페이지 구축비용과 2~5.5%의 판매 수수료를 지원한다.


현재 자활기업(사업단) 26개소에서 계절 채소, 누룽지 등 24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사회 내에서 관공서나, 시장, 식당 등에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들 가운데 온라인 쇼핑몰인 남도장터 입점을 바라는 제품은 강진 조청, 여수 돌산갓김치 등 총 5개 상품으로, 현재 입점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준비 중이거나 입점 신청서를 시군에 제출한 상태다. 남도장터에 입점하려면 시군의 적격심사와, 전라남도의 현장실사를 통과해야 한다.

전라남도는 올 하반기에는 남도장터뿐만 아니라 녹색나눔(사회적기업), 전남오픈마켓(지마켓, 11번가, 옥션 등) 등으로 입점을 확대해 자활생산품에 대한 홍보와 판매를 활성화함으로써 자립자활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도 계속 입점 상품 발굴과 육성에도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역자활기업(사업단)의 광역특화사업은 같은 업종 2개 이상이 연합해 생산과 판매는 달리하지만, 동일한 원료, 브랜드, 교육, 컨설팅을 함께 하는 광역화명품화를 추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올해 자활기금 4천만 원을 확보해 디자인 개발과 경영전략 컨설팅, 인테리어장비 구축 등에 지원한다.

규모화 추진이 가능한 업종은 커피, 분식, 영농, 청소, 택배 사업 분야로 광역특화사업에 참여를 바라는 사업체를 전남광역자활센터에서 모집하고 있다. 오는 5월 경영 전문가와 관계자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현지실사와 심의를 거쳐 경쟁력이 있는 2개 분야를 우선 선정할 예정이다.

현재 전남에는 7개 자활기업(사업단)이 참여하는 ‘전남광역주거복지협동조합’이 광역화 사업체로 설립돼 운영 중이다. 2016년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 등 14건의 공사를 추진해 12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자활생산품 생산자 및 자활사업체 참여자가 자생력을 확보하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며 “자활 참여자의 자립을 위한 기반 조성 및 특성을 갖춘 광역화규모화 사업 육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진성 기자 0031p@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