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미슐랭은 한국적인 것을 소개하고자 했다”

기사승인 2011.05.26  10:39:41

공유
default_news_ad2

버나드 델마스 동아시아 총괄사장 “한국을 찾는 외국인은 서양적인 것에 식상한다”

 

 

 

한국을 다룬 최초의미슐랭 가이드발간에 맞춰 지난 17일 한국을 방문한 버나드 델마스(56ㆍ사진) 동아시아 총괄사장은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한국적인 것에 더 주목한다고 강조했다.

이것이 이번에 발간된 미슐랭 가이드 한국편(그린가이드)에서 명동, 이태원, 인사동 등이 낮은 평가를 받은 반면, 한국인도 잘 모르는 고창고인돌박물관이 높은 평가를 받은 이유라는 설명이다.

그는 명품을 쇼핑하기 위해 한국에 오는 프랑스인은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라며 우리는 최대한한국의 고유성(Korean Originality)’을 찾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 참 한국관광공사 사장, 문화체육관광부, 주한 불어권국가 공관, 한식재단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진행된 이날 기념행사에서 델마스 사장으로부터 『미슐랭 가이드 한국편』이 나오게 된 경위와 의의 등을 들었다.

 

 


-
미슐랭 가이드 한국편그린 가이드북의 주요 내용을 소개해 달라
.
다양한 내용을 모두 망라했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이 문화유산 체험, 가족 휴양, 트레킹 등 다양한 형태의 여행에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1개는 흥미로운 곳, 2개는 추천하는 곳, 3개는 꼭 가 봐야 할 곳이라는 뜻이다. 1년 동안 현지 조사에 5명과 편집자 12명이 투입됐다.”(조사 요원 5명은 모두 프랑스인이며, 일부는 한국에 주재하고 있는 사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슐랭 가이드 한국편의 발간 계기는?
무엇보다 한국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최근 프랑스에서는 한류, 외규장각 도서 반환 등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한국 음식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 정부와 한국관광공사 등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지원도 한 몫했다
.”

-미슐랭 가이드 레드 가이드도 발간하나?
물론이다. 그린가이드는 여행지를 소개하는 데 반해 레드 가이드는 음식이나 식당을 주로 소개한다. 대체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미슐랭 가이드레드 가이드가 먼저 출간된다. 하지만 한국에서는그린 가이드가 먼저 나오게 됐다. ‘레드 가이드를 발간하기 위해선 몇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다양한 음식문화가 발달해 있어야 하고, 고급 레스토랑도 상당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음식에 대한 국가와 사회의 관심이 높아야 한다. 요즘 한국에서도 음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들었다. 그래서 꼭 발간할 것이다.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

-책을 내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었다면.
제목이나 이름 붙이는 것이 가장 어려웠고 또 기억에 남는다. 표기법은 어디에서나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동해를 ‘East Sea’라고 표기했다. 해외에선 다른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지만 우리는 최대한 해당 국가의 입장에서 썼다. 우리는 해당 국가의 사고방식을 최대한 존중하기 때문이다. 한국의 개고기 문화를 다룰 때도 우리는 한국적 상황을 최대한 이해하려고 애썼다
.”

-
서울 이태원·명동·인사동 등 한국의 대표 관광명소는 대체로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고창고인돌박물관처럼 한국인도 잘 모르는 장소는 높이 평가했다
.
그것에 대해 의아해 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것은 이 책은 한국인을 위한 책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국인에게는 서양적인 것이 매력적일 수 있지만 외국인에게 그러한 곳은 식상하다. 명품 쇼핑을 위해 한국에 오는 프랑스인은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최대한한국의 고유성(Korean Originality)’을 찾고자 노력했다. 그것이 바로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적인 것을 주로 소개한 까닭이다. ‘미슐랭 가이드가 외국인 여행자를 위한 가이드북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

 


 

 

버나드 델마스 사장과의 일문일답이 끝나고 이 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보충설명하면서 이번에레드 가이드관계자도 방한해그린 가이드를 만드는 과정을 보고 갔기 때문에 이르면 내년쯤레드 가이드 한국편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미슐랭 가이드가 한국을 비중 있게 다룬 것은 한국이 관광 선진국이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미슐랭 가이드』는 1900년 세계적인 프랑스계 타이어 회사미슐랭이 세계 각지의 여행정보를 담아 발간한 것으로 그린 시리즈레드 시리즈로 나뉜다. ‘그린 시리즈는 여행정보 중심이고, ‘레드 시리즈는 식당 정보를 싣고 있다. 『미슐랭 그린 가이드』는 『론리 플래닛』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권위를 인정받는 여행가이드북이다. 지난 17일 프랑스에서 5,000부가 발간됐고 25유로( 38,000)에 판매된다. 미쉐린 사는 금년 5월에 한국편 불어판, 11월에 한국편 영어판을 각각 발간할 예정이다.

 

이 책의 발간에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와 한식재단(이사장 정운천)가 광고와 협찬을 하는 등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관광공사는 작년 4월 미쉐린 가이드북 한국편 발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고, 2010년 하반기에 프랑스 취재단이 방한했을 때, 한국의 역사문화유적지와 관광지를 직접 안내하고 테마별 인터뷰 대상자들을 물색하는 등 직간접적인 지원을 했. 이번에 발간된 그린가이드 한국편은 주요 관광지와 문화유적, 숙박시설, 레스토랑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화보와 함께 450페이지에 분량으로 소개한 고품격 여행안내서이다.  

전수진기자 pottersdiary@hanmail.net

<저작권자 © 축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